ABOUT ME

gong-start 님의 블로그 입니다.

Today
Yesterday
Total
  • 실기 - 요구사항 설계 중 객체지향 설계
    카테고리 없음 2025. 2. 16. 22:06
    • 객제지향(OOP)
      • 객제지향 구성요소
        • 클래스
          • 속성과 메소드(기능/함수/프로시저)
        • 객체 또는 인스턴스
        • 메시지
        • 정보은닉
        • 캡슐
      • SOLID
        • 단일 책임의 원칙 : 한 클래스에 하나의 책임만
          • User 클래스 이면, User에 관한 것만
        • 개방과 패쇄의 원칙 : 확장에는 열려 있고,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    • 리스코프 친환 원칙 : 자식클래스는 언제나 부모클래스를 댕체 할 수 있다.
        •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: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한다.
        • 의존성 역천 원칙 : 자주 바뀌는거에 의존하지말고 바뀌지 않는 것(추상클래스, 인터페이스)에 의존
      • Gof 디자인 패턴
        • 행위 패턴
          • 책임 연쇄 다음 객체로 전달하는 방식
          • 커맨드 : 실행될 기능
          • 인터프리터 : 해석(통역)
          • 반복자 : 반복
          • 중재자 : 직접 참조하지 않고 중재자
          • 메멘토 : 이전 상태로 복원
          • 옵서버 : 관찰자
          • 상태 : 동일한 작업이 다르게
          • 전략 : 알고리즘
          • 템플릿 메서드 : 구체적인 처리는 서브클래스에 위임
          • 방문자 : 개방과 패쇄
          •  
        • 생성 패턴
          • 추상 클래스 : 구체적 클래스
          • 빌더 : 동일한 생성절차에서 다양한 표현 결과를 생성할 수 있음
          • 팩토리 메서드 : 서브클래스로 위임
          • 프로트타입 : 복사
          • 싱글톤 : 인스턴스를 하나만 유지하도록함
        • 구조 패턴
          • 어댑터 : 변환
          • 브리지 : 구현부와 추상층을 분리
          • 컴포지트 : 트리 구조 구성
          • 데코레이터 : 다른 객체를 덫붙인다.
          • 퍼사드 : 접근을 간편하게 만듬
          • 플라이웨이트 : 크기가 작은 여러 객체
          • 프록시 : 대리자 역할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