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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기 - 요구사항 설계 중 객체지향 설계

공부하고 기록하고 다시보는 블로그 2025. 2. 16. 22:06
  • 객제지향(OOP)
    • 객제지향 구성요소
      • 클래스
        • 속성과 메소드(기능/함수/프로시저)
      • 객체 또는 인스턴스
      • 메시지
      • 정보은닉
      • 캡슐
    • SOLID
      • 단일 책임의 원칙 : 한 클래스에 하나의 책임만
        • User 클래스 이면, User에 관한 것만
      • 개방과 패쇄의 원칙 : 확장에는 열려 있고,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  • 리스코프 친환 원칙 : 자식클래스는 언제나 부모클래스를 댕체 할 수 있다.
      •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: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말아야한다.
      • 의존성 역천 원칙 : 자주 바뀌는거에 의존하지말고 바뀌지 않는 것(추상클래스, 인터페이스)에 의존
    • Gof 디자인 패턴
      • 행위 패턴
        • 책임 연쇄 다음 객체로 전달하는 방식
        • 커맨드 : 실행될 기능
        • 인터프리터 : 해석(통역)
        • 반복자 : 반복
        • 중재자 : 직접 참조하지 않고 중재자
        • 메멘토 : 이전 상태로 복원
        • 옵서버 : 관찰자
        • 상태 : 동일한 작업이 다르게
        • 전략 : 알고리즘
        • 템플릿 메서드 : 구체적인 처리는 서브클래스에 위임
        • 방문자 : 개방과 패쇄
        •  
      • 생성 패턴
        • 추상 클래스 : 구체적 클래스
        • 빌더 : 동일한 생성절차에서 다양한 표현 결과를 생성할 수 있음
        • 팩토리 메서드 : 서브클래스로 위임
        • 프로트타입 : 복사
        • 싱글톤 : 인스턴스를 하나만 유지하도록함
      • 구조 패턴
        • 어댑터 : 변환
        • 브리지 : 구현부와 추상층을 분리
        • 컴포지트 : 트리 구조 구성
        • 데코레이터 : 다른 객체를 덫붙인다.
        • 퍼사드 : 접근을 간편하게 만듬
        • 플라이웨이트 : 크기가 작은 여러 객체
        • 프록시 : 대리자 역할